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한국어 국제 단파방송 소개 - RTI 타이완 국제방송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4개

국제방송이란 타 국가에 있는 청취자를 대상으로 하는 방송을 의미합니다. 통신이 발달하면서 단파방송은 쇠퇴기에 들어섰으나, 북한의 존재 때문에 규모는 줄어들지언정 한국어 단파방송은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전세계를 향해 단파로 송출되고 있는 외국의 한국어 국제방송을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 NHK, RTI, BBC 등 여러 국제방송이 있는데요, 먼저 RTI 타이완 국제방송부터 소개하겠습니다.


타이완 국제방송(RTI) 본사 정문
타이완 국제방송(RTI) 본사 정문
(c) 玄史生, CC-BY-SA 3.0 (link)



  • 홈페이지: https://kr.rti.org.tw/
  • 국가: 타이완 (중화민국)
  • 방송 시간: 1회 30분, 하루에 3회 방송
  • 방송 언어: 한국어, 중국어(표준어 및 3개 방언), 일본어, 영어 등 14개 언어
  • 주요 프로그램: 뉴스, 평론, 연예, 문화예술, 교양, 청취자 참여 프로그램 등

 

타이완 국제방송(RTI)는 타이완(대만, 중화민국)의 국제방송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의 표현을 빌리면, "타이완의 정치 민주 외에도 문화, 예술, 인물, 풍속 등 타이완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대외에 알리고 있어서, 국제사회에서 타이완을 이해하는 최적의 창구로 활약"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제방송답게 당연히 자국의 뉴스, 그리고 자국의 이슈에 대한 평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타국제방송과 달리 연예, 교양 프로그램이 다수 편성된 것이 특징입니다. 딱딱한 뉴스 뿐만 아니라타이완의 문화, 소소한 소식, 연예 소식을 전달하는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매 주 일요일마다 방송되는 "안녕하세요~ 청취자님"은 청취자의 사연, 수신소감, 단파 수신리포트를 읽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실상 외국에서 보내주는 한국어 국제방송 중에서 유일하게 매 주 방송하는 청취자 참여 프로그램입니다. (NHK는 부정기적으로 편성하며, 다른 방송은 없습니다) 해외 여행을 가기도 어려운 이 시기에, 국제방송을 통해 외국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 진행자는 한국어방송 팀장인 백조미 팀장을 비롯하여, 손전홍, 진옥순 아나운서가 고정 출연합니다. 노혁이, 여가영 님은 일부 프로그램에서 출연합니다. 노혁이님을 제외한 나머지 네 분은 전부 중화민국 국적자입니다.


청취 방법

 

단파 라디오가 있으면 청취할 수 있습니다. 한국 시간(KST) 기준 매일 오후 7시 30분에 본 방송을 하며, 다음날 오전에 2회에 걸쳐 재방송을 합니다. 주파수는 아래 표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인터넷 스트리밍은 없지만 매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시간에 맞춰서 홈페이지에 동시에 업로드가 됩니다. 따라서 최속 방송은 단파방송이 아니라 인터넷입니다.


2021년 10월 ~ 2022년 3월 (동절기) 기준 방송 주파수



방송시간 (KST) 방송시간 (UTC) 주파수
송신소
가청지역
10:30 ~ 10:57 19:30 ~ 19:57 9570kHz 단수이 한반도, 일본
07:00 ~ 07:30 (익일) 22:00 ~ 22:30 9430kHz 단수이 북한, 중국 동북3성
08:00 ~ 08:30 (익일) 23:00 ~ 23:30 13590kHz 바오중 한반도, 일본

 

참고: 한국어 단파방송 시간표 - 2022년 4월 ~ 2022년 10월


저녁 7시 30분의 본방송은 27분 방송입니다. 정확히 저녁 7시 58분 0초에 전파가 끊깁니다. Rti 송신소에서 다음 방송을 위해 송신각도를 바꿔야 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부득의하게 방송이 일찍 끝나는 것입니다.

오전 7시부터 하는 제1재방송는 우리나라 남부지방에서 청취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북한향 방송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팟캐스트(podcast)로도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RTI 한국어방송의 팟캐스트 목록에 들어가면 프로그램별로 팟캐스트 링크가 있습니다.


편성표


2022년 2월 1일 개정 RTI 한국어방송 방송 편성표입니다.

 


다음 방송을 위한 안테나 조절 시간이 필요하여, 저녁 본방송은 28분까지만 송출됩니다. 엔딩멘트에서 주파수를 안내하고 홈페이지 URL을 안내하던 도중 신호가 끊어집니다.



프로그램 소개

자국의 소식과 입장을 홍보해야 하는 만큼 시사성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하지만 타 국제방송과 달리 문화, 예술, 교양 프로그램 비중이 꽤 높은 편입니다.

최근에는 비정기적으로 인터뷰 방송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뉴스

대만의 소식을 전하는 7분간의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정치 뉴스와 코로나 뉴스가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뉴스 끝 부분에는 거의 항상 대만의 코로나 확진자 수를 소개해 줍니다.


안녕하세요~ 청취자님

청취자의 사연, 청취소감, 수신보고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백조미, 손전홍, 진옥순 아나운서가 출연합니다.

사연은 한국어방송 팀장인 백조미 팀장 이메일 Paijennifer@rti.org.tw으로 보내면 됩니다. 홈페이지의 연락하기 메뉴로도 사연과 의견을 보낼 수 있으나, 이메일 쪽을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방송 초반에는 Rti 한국어방송 중단 이전 청취자(한국단파클럽 회원)의 사연이 많았으나, 21년 말을 기점으로 해서 다른 청취자 사연도 많아졌습니다. 언젠가부터 중간 삽입곡이, 2022년 2월부터는 주파수 안내 전 엔딩곡을 없애서, 제한된 시간 내 더 많은 청취자 사연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연이 아무리 많아도 새로운 청취자의 사연은 무조건 꼭 소개를 해 줍니다.

최근 대만의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앞 부분(5~10분간)은 백조미 팀장님 녹음으로, 후반부는 손전홍, 진옥순 아나운서 녹음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방송사 자체 규정상 최대 2인까지 출연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 속 전통기예

타이완의 전통문화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진옥순 아나운서 진행.


한반도.타이완.양안관계

타이완과 중국간의 관계(양안관계), 한국간의 관계, 혹은 타이완 내부 이슈에 대한 정치 평론 프로그램. 백조미 팀장 진행.


레트로 타이완

타이완의 역사, 전통을 비롯한 레트로한 오래된 것들에 대해 대루는 방송. 손전홍 아나운서 진행.


타이베이 토크

타이완과 한국의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풀어 나가는 토크 프로그램. 백조미 팀장, 노혁이 씨 진행.

노혁이 작가, 여가영 선생의 사정으로 2022년 6월 이후 방송이 어려울 수 있음.

 

멜로디 가든

타이완의 여러 음악을 소개하는 방송. 진옥순 아나운서 진행.

소개할 음악에 대한 설명을 이야기한 뒤, 음악을 틀어줍니다. 음악은 한 회차에 두 개씩 소개합니다. 연예계 소식에서 가수/음악 부분만 떼어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 2월 2일부터 방송.


수요 산책

타이완의 소소한 소식들(볼 거리, 즐길 거리 등)을 소개하는 프로그램. 손전홍 아나운서 진행.

"꽃보다 타이완" 폐지 이전에는 즐길 거리를 비롯한 소소한 소식 위주로 방송했지만, 이후에는 관광지 소개도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포르모사 링크

타이완의 과학, 의학 기술을 소개하는 프로그램. 손전홍 아나운서 진행.


연예계 소식

타이완 연예 뉴스 프로그램. 진옥순 아나운서 진행.


랜선 미식회

타이완의 다양한 요리와 식문화를 소개하는 프로그램. 손전홍 아나운서 진행.


포르모사 문학관

타이완의 문학 작가를 소개하는 프로그램. 진옥순 아나운서 진행.

2021년 3월 5일부터 방송.


주간 시사평론

한 주간 가장 중요했던 타이완의 이슈 혹은 세계의 이슈를분석하여 평론하는 프로그램. 백조미 팀장 진행.

최근 들어서 분량이 많아져서 2주에 걸친 분할편성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중국어.한국어.토크토크

타이완 현지인들이 사용하는 중국어 단어와 표현을 소개하는 방송. 손전홍, 진옥순 아나운서 진행.

일정한 테마를 하나 잡아서, 그 테마에 맞는 중국어 표현을 소개합니다. 예를 들어 주제가 청소라면 대청소, 청소, 바닥 등등 청소와 관련된 중국어 단어 10개~20개 가량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간단한 중국어 문장 한두개를 소개하는 포맷입니다.

2022년 7월 31일까지는 백조미, 손전홍, 진옥순 아나운서가 진행한 20분 프로그램이었으나, 8월부터 10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중간 삽입곡이 빠진 만큼 방송 내용 분량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아리송한 표현 해결사

고사성어나 사자성어, 숙어를 소개하는 프로그램, 백조미 팀장, 한국어 생활 10년차 노혁이 씨, 중국어 강사인 뤼쟈잉 씨 3인이 출연.

2022년 8월 7일부터 방송. 중국어.한국어.토크토크를 10분으로 단축시키고 남은 10분을 이용.


폐지된 프로그램


국립고궁박물원 제대로 알기

중국의 문화 유산이 가득한 국립고궁박물원의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프로그램. 백조미 팀장 진행.

국공내전 당시 장제스 총통이 자금성에 있던 문화유산을 타이완으로 대피시켰습니다. 이 문화유산은 현재 타이완의 국립고궁박물원에 전시중입니다.

한국어 단파방송 개시 이전인 2018년부터 게시글과 영상이 업로드되었습니다. 2020년 12월 18일부터 2021년 2월 26일까지는 단파방송으로 송출되었다가 2021년 봄철 방송 개편때 폐지되었습니다. (이후 '포르모사 문학관' 방송)

단파방송 내용은 기존 유튜브에 올라왔던 녹음파일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방송 URL: https://kr.rti.org.tw/radio/programView/id/5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watch?v=PreXduD98-s&list=PLAlGXC8gNJ8ql6pK1XkDo51RpwmJQbpmX


오늘의 타이완

타이완의 다양한 이슈(정치, 외교, 경제, 사회 등) 방송. 백조미 팀장 진행.

방송 재개부터 2021년 7월 27일까지 방송. (이후 '타이베이 토크' 진행)

방송 URL: https://kr.rti.org.tw/radio/programView/id/14


꽃보다 타이완

타이완의 관광지를 소개하는 프로그램. 진옥순 아나운서 진행.

방송 재개부터 2022년 1월 26일까지 방송. (2월부터는 '멜로디 가든' 진행)

방송 URL: https://kr.rti.org.tw/radio/programView/id/15/page/1


특별 라이브 프로그램


타이완의 가장 큰 국경일인 쌍십절(10월 10일)마다 라이브 방송을 합니다. 국경일 총통 행사 중 타이완 총통 연설을 동시통역으로 생중계합니다. 2020년에는 백조미 팀장 혼자 진행했지만 2021년에는 백조미, 손전홍, 진옥순 3인이 라이브를 했습니다.


2021년 12월 11일에는 한국어방송 재개 1주념을 기념한 "RTI 단파방송 재개 1주년 특집 라이브 방송" 라이브 방송을 했었습니다. 또한 11일 라이브 내용은 12일에 앞부분 30분이 단파로 똑같이 송출되었습니다. 또한, 이 1주년 라이브를 청취한 사람들은 수신 방법(단파, 라이브, 유튜브)에 무관하게 QSL 카드가 발급됩니다.


역사


1961년 8월 15일 "자유중국의 소리"(Voice of Free China, VOFC)로 방송을 시작했으나, 1994년 6월 30일, 1992년에 한국과 중화민국이 단교한 것에 영향을 받아 방송이 1차 중단되었습니다.

이후 1999년 3월 1일 "타이베이 국제방송"(RTI)라는 이름으로 한국어 방송이 재개되었다가, 2005년 1월 31일 다시 예산 문제로 한국어방송이 다시 폐지됩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단파방송 청취자 모임인 한국단파클럽(KSWC)에서 방송 폐지 반대 서명운동까지 했으나 방송 폐지를 막지는 못했습니다.

출처: 대만 CBS 한국어방송 중단..청취자들 항의 빗발 (연합뉴스, 2005. 01. 25. )

 

2018년 한국어 방송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이 개설되어 "고궁박물원 제대로 알기" 시리즈를시작으로 Rti가 다시 한국어 기사와 영상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단파방송은 여전히 재개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2020년 12월 13일을 기해 한국어 단파방송이 다시 재개됩니다. VOA(미국의 소리) 보도에 따르면 타이완과 한국 젊은이의 활발한 교류 움직임을 계기로 타이완을 바로 알리기 위해 경영진이 방송 재개를 결정했다고 합니다.

참고: '타이완의 소리 RTI' 한국어 방송 재개..."자유, 민주 가치 전파" (VOA)


한국어 단파방송 재개 직전 주파수 점검을 위해 2020년 12월 1일부터 3일(화~목)까지 3일간 주파수 수신상태 점검을 위한 시험방송이 있었습니다. 한국단파클럽 회원님들이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하지만 13일 본방송 개시 이후에도 수신상태가 나빠서 본방송 주파수를 2021년 1월 1일부터 변경하는 헤프닝이 있기도 했습니다.

현재 한국어방송 팀장인 백조미 팀장은 자유중국의 소리 시절부터 타이베이 국제방송, 타이완 국제방송까지 모두 담당하셨습니다.


단파방송이 쇠퇴기에 들어간 이 시점에 대만의 한국어 국제방송이 재개되었다는 것은, 대만이 한국과 친하게 지내고 싶다는 의지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label

댓글 4

  1. Wham!
    # 2022년 2월 13일 오후 10:27
    오~ 대만에서도 한국어 방송을 하는군요, 정말 단파 라디오 하나 장만해야겠어요.
    • icon
      바람 Author
      # 2022년 2월 13일 오후 11:01
      단파라디오는 정전이 되거나 한국 내 방송망이 마비가 되어도 바깥 세상 소식을 들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기회가 되시면 하나 장만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Tecsun 사의 PL-310ET 제품을 쓰고 있습니다.

      RTI는 애청자들에게 자그마한 선물(QSL 카드, 수신증명서)를 보내주는데, 관심 있으시면 단파방송 듣고 백조미 팀장님에게 리포트 보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사연도 보내시면 무조건 방송에서 소개가 될 겁니다.
  2. icon
    황명채
    # 2022년 3월 22일 오전 2:29
    반갑습니다. RTI는 저도 좋아하고 작년 쌍십절(국경일) 즈음부터 거의 매일 듣고있는 방송인데 6085kHz가 북한향인건 처음 알았습니다.

    확실히 소리가 작다던지 잡음이 많이끼어서 7시 방송이 듣기 쉽지않긴 했습니다.

    블로그 자주 들르겠습니다.
    • icon
      바람 Author
      # 2022년 3월 22일 오후 8:26
      안녕하세요? 블로그 방문 감사합니다.

      RTI가 단파방송 중에서 문화, 교양 프로그램이 많은 편이라서 저도 좋아하는 채널입니다.
      저는 딱히 사연은 보내지 않지만 자주 재밌게 듣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블로그 자주 방문 부탁드립니다~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