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나리타 공항의 교통과 철도 패스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없음


나리타 국제공항은 일본 도쿄 근교, 치바현에 위치한 일본을 대표하는 국제 공항입니다. 철도는 JR선과 게이세이선이 있으며 일본 각지로 가는 리무진 버스도 운행하고 있어 손쉽게 목적지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하네다 공항보다는 도쿄가 멀긴 하지만 편리한 교통 수단 덕분에 큰 불편함 없이 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사태 및 일본 국경 개방 이후의 정보입니다.

 

철도 


나리타 공항에는 철도 노선이 두 개 들어옵니다. 동일본 지역 전역의 간선 교통망을 책임지고 있는 JR동일본과, 도쿄와 나리타 간을 연결해 주는 게이세이 전철입니다.

도쿄 주요 지점간 이동 시간 및 요금

 

N'EX 왕복 티켓(4,070엔)을 이용해 나리타 익스프레스 탑승을 추천합니다.


JR 동일본


나리타 익스프레스로 운행중인 JR동일본 E259계 전동차가 선로를 달리는 모습
나리타 익스프레스로 운행중인 JR동일본 E259계 전동차
(c) 名無し野電車区, CC-BY-SA 3.0 (link)


JR동일본은 나리타선 공항 지선이 있습니다. 이 노선은 나리타선, 소부 본선 등과 연결되어 도쿄, 요코하마 등지로 이동 가능합니다. 열차 종류는 편안하고 빠른 특급열차인 나리타 익스프레스와 추가 특급권 구매 없이 이용 가능한 쾌속열차가 있습니다. 쾌속 열차는 목적지가 치바가 아닌 이상 타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리타 익스프레스는 나리타 공항에서 환승 없이 도쿄역이나 시부야, 신주쿠 등 주요 지점으로 곧바로 이동할 수 있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나리타공항에서 치바역, 도쿄역을 경유하여 시부야, 신주쿠, 이케부쿠로까지 가는 편성(일부 신주쿠 종착)과 도쿄역을 경유하여 시나가와, 무사시코스기, 요코하마, 오후나까지 가는 편성이 병결(두 열차를 붙여서 운행하는 것. 일부 시간대 단독 운전)하여 운행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운행이 감축되었다가 2022년 10월 1일부터 코로나 이전처럼 30분에 한 대씩 운행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설명드릴 N'EX 왕복 티켓을 이용하면 나리타 익스프레스를 왕복 4070엔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쿄까지는 무조건 30분에 한 대 운행하지만 오후나/신주쿠행만 운행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날짜만 지정된 '좌석미지정권'(시간이 남으면 좌석 지정 가능)을 팔지만 지정석 특급권과 가격이 동일합니다. 자리가 없어도 공항에 가야 하거나, 귀국시 시간이 예측이 안 되는 경우를 위해 발매하는 것입니다.

 

쾌속 열차는 나리타 공항에서 치바, 도쿄를 거쳐 요코하마, 오후나, 요코스카, 쿠리하마 등지로 가는 열차입니다. 30분~1시간마다 1회 운행하며 시간대별로 목적지가 다릅니다. 자유석 그린샤가 달려 있는 열차라서 추가 요금만 지불하면 앞을 보고 앉아 갈 수 있지만 이럴 바에야 뒤에서 설명드릴 N'EX 도쿄 왕복 티켓을 타고 나리타 익스프레스를 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속도는 당연히 나리타 익스프레스보다 느립니다. 나리타 익스프레스를 먼저 보내기 위해 선행 대피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리타 익스프레스 / 쾌속 요금

행선지 운임 특급권 총 요금 나리타 익스프레스
소요 시간
도쿄 1340 1730 3070엔 60분
시나가와 1520 1730 3250엔 67분
시부야 1520 1730 3250엔 79분
신주쿠 1520 1730 3250엔 83분
이케부쿠로 1520 1730 3250엔 90분
요코하마 1980 2390 4370엔 90분
오후나 2310 2390 4700엔 105분

※ 쾌속열차 이용시에는 운임만 필요하며, 특급 이용시 운임과 특급요금 둘 다 필요합니다.
※ 성수기에는 특급요금이 200엔 추가, 한산기에는 특급요금이 200엔 줄어듭니다. 전석 지정석 열차이므로 자유석은 없습니다. 타는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은 '좌석미지정권'도 지정석 특급권과 요금은 동일합니다.
※ 대도시 근교 구간에서는 실제 이동 경로와 상관 없이 최단거리로 운임이 산정됩니다.(실제로는 규정이 더 복잡합니다.) 특급권의 거리 산정은 실제 이동 경로에 따르나, 특급요금은 동일합니다.

게이세이 전철


스카이라이너 열차가 곡선 선로를 달리고 있는 모습
마츠히다이역을 통과하는 스카이라이너 열차
(c) E176, CC-BY-SA 4.0 (link)


게이세이 전철은 유료특급열차인 스카이라이너와, 일반 열차인 엑세스특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카이라이너는 나리타공항에서 닛포리까지 36분, 우에노까지 41분(최단 시간 기준)만에 운행합니다. 일부 구간에서 일본 재래선 최대 속도인 160km/h로 운행하기 때문에 이동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배차 간격은 20분 (일부 40분)으로 매우 자주 운행합니다. 가격도 2,520엔으로 닛포리/우에노에서 야마노테선으로 환승한다고 해도 나리타 익스프레스보다 빠르고 저렴합니다. 전석 지정석 열차이며 시기에 따라 요금이 변동되진 않습니다. 일부 열차는 아오토역에 정차하므로, 아오토역에서 아사쿠사선 방면(아사쿠사, 히가시긴자 등)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라이너도 단점이 있습니다. 종착지가 우에노이기 때문에 신주쿠 등으로 이동하려면 환승이 필수적입니다. 큰 짐을 들고 환승해서 일반 열차를 타는 것은 다소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도쿄 쪽의 선로에 열차가 상당히 많이 다니고 선형도 좋지 않아서 통근 시간대에는 운행 시간이 10분 이상 늘어납니다. (스카이라이너 시각표)

 

별도의 특급권이 필요 없는 열차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나리타 스카이엑세스선(호쿠소 철도 경유)을 경유하는 엑세스특급과 게이세이 본선을 경유하는 본선 특급/쾌속열차입니다. 코로나 이전과 달리 본선특급은 아침저녁에만 운행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스카이라이너도 나리타 스카이엑세스선을 경유합니다. 엑세스특급이 더 빠르지만 본선 특급보다 조금 더 비쌉니다.

엑세스특급은 나리타공항에서 스카이엑세스선을 거쳐 지하철 아사쿠사선을 경유, 하네다공항까지 가는 열차입니다. 아오토역에서 본선 경유 열차/우에노행 열차와 환승이 가능합니다. 지하철 아사쿠사선 내 정차역은 오시아게, 아사쿠사, 히가시니혼바시, 니혼바시, 신바시, 다이몬, 미타, 센가쿠지역입니다.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저녁 시간대는 우에노행으로 운행하므로 아오토역에서 환승이 필요합니다. (나리타 공항역 엑세스특급 시각표)

본선 특급은 나리타공항에서 본선을 경유하여 우에노까지 가는 열차입니다. 오전과 저녁 통근시간대에만 운행하는 열차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항에서 우에노를 오갈 수 있는 열차였으나 낮 시간대에는 나리타역 발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본선 경유 열차 시각표) 낮 시간에는 니시마고메행 쾌속열차 위주로 운행합니다. 중간역(게이세이사쿠라역)에서 상위 등급 열차(특급 등)를 대피하므로 소요시간이 꽤 깁니다.



공항버스

리무진 버스를 타고 이용하면 매우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리타 공항 홈페이지에 리무진 버스 정보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결코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신주쿠-나리타공항 3200엔 등) 주요 호텔 앞에 정차하는 편이 많으니, 호텔 앞에 바로 내리고 싶으실 때 고려해 볼 만 합니다.


리무진 버스 정보
: https://www.narita-airport.jp/kr/access/bus


나리타 공항에서 도쿄역까지 가장 저렴하게 이동할 수 있는 저가 고속버스가 있습니다. "AIRPORT BUS TYO-NRT"입니다. 예전에 유명했던 "THE ACCESS NARITA"와 "도쿄 셔틀"이 합쳐서 운행합니다. 가격은 1300엔입니다. 도쿄역 승차는 도쿄역 야예스 남쪽 출구 고속버스 승강장 8번/9번홈이고, 하차는 니혼바시 출구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공항 이동이 가능한 유용한 버스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선착순 탑승제입니다. 수하물은 1개만 가능합니다.

나리타 공항과 오사키역을 운행하던 나리타 셔틀은 코로나19로 인해 운행 중단입니다. 

 

 

패스


N'EX 도쿄 왕복 티켓

홈페이지: http://www.jreast.co.jp/kr/pass/nex_round.html
범위: 나리타공항-도쿄 전철 특정 구간 전지역 왕복 (나리타 익스프레스는 편도당 1회 탑승가능). 유효기간 14일.
가격: 4,070엔,  어린이 2,030엔
이용자격: 외국 여권 소지자. 단기체류가 아니더라도 구입 가능.
구입처: 나리타 공항 제1터미널, 제2/3터미널

나리타 공항에서 도쿄 전철 특정 구간을 왕복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즉, 나리타 익스프레스로 도쿄, 시나가와, 시부야, 신주쿠, 이케부쿠로, 오미야, 요코하마 등에 갈 수 있습니다. 개찰구를 나가지 않는 이상 보통, 쾌속 열차를 이용하여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공항으로 돌아올 때에도 도쿄 전철 특정 구간에서 탑승 가능합니다. 도중 하차는 불가능합니다.

도쿄 전철 특정 구간은 도쿄 23구 뿐만 아니라 요코하마, 서쪽으로는 하치오지/타카오, 남쪽으로는 오후나/가마쿠라, 북쪽으로는 도리데/오미야까지 포함한 구역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나리타 익스프레스로 도쿄까지만 가도 편도 3,000엔인 만큼 무조건 이득입니다. 요코하마로 가면 편도 요금부터 4,000엔이 넘으니까 편도만 이용해도 이득입니다.

이 패스 자체는 '좌석미지정권'과 같은 효력입니다. 좌석을 예약하지 않으면 유효 기간 내 나리타 익스프레스 아무 열차나 탄 뒤, 빈 자리에 앉아서 갈 수 있습니다. 좌석을 예약하면(추가 요금 불필요) 지정석을 받아 이동이 가능합니다. 좌석 지정 자체는 매표소나 지정석 발매기(JR역에 있는 장거리 열차용 발매기)에서도 가능합니다. 지정석 발매기로 좌석을 예약하는 방법은 JR동일본의 지정석 발매기 조작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글도 지원합니다.



스카이라이너 디스카운트 티켓

홈페이지: http://www.keisei.co.jp/keisei/tetudou/skyliner/kr/value_ticket/coupon.php
범위: 나리타공항-우에노/닛포리간 스카이라이너 편도/왕복 할인
가격: 성인 편도 2,570엔 / 왕복 4,480엔
구입처: 해외의 여행사에서 구입 후 일본 내에서 교환 / 온라인 구입 (왕복은 온라인에서만 구입 가능)
교환처: 나리타공항, 우에노, 닛포리(게이세이선역) 등. 왕복권은 나리타공항에서만 교환 가능.

스카이라이너를 편도/왕복으로 이용시 할인해 주는 패스입니다. 해외 여행사에서 구입할 수도 있고 온라인으로 예약할수도 있습니다. 나리타공항-우에노/닛포리간 편도/왕복 이용만 가능하므로 추가 이동시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패스 가격
정상 가격 할인 가격
편도 성인 2,570엔 2,300엔 (270엔 할인)
소아 1,290엔 1,150엔 (140엔 할인)
왕복 성인 5,140엔 4,480엔 (660엔 할인)
소아 2,580엔 2,240엔 (450엔 할인)

Keisei Skyliner & Tokyo Subway Ticket

홈페이지: http://www.keisei.co.jp/keisei/tetudou/skyliner/kr/value_ticket/subway.php
범위: 스카이라이너 편도/왕복 + Tokyo Subway Ticket 24/48/72시간권
구입처: 온라인 예약 및 일본 국외 여행사, 나리타공항 내 게이세이선 카운터
교환처: 나리타공항 내 게이세이선 카운터
구입 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스카이라이너 편도/왕복과 도쿄 내 지하철(도쿄메트로 및 도영 지하철)을 무제한으로 탑승할 수 있는 Tokyo Subway Ticket 24/48/72시간권을 묶어서 파는 패스입니다.

가격 (소아 반값)
스카이라이너 편도 스카이라이너 왕복
Tokyo Subway Ticket 24시간권 2,890엔 4,880엔
Tokyo Subway Ticket 48시간권 3,290엔 5,280엔
Tokyo Subway Ticket 72시간권 3,590엔 5,580엔

Tokyo Subway Ticket은 도쿄 메트로와 도영 지하철을 24/48/72시간동안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정상가는 각각 800/1200/1500엔입니다. 처음 패스를 사용한 시간부터 세기 때문에 24시간권을 오후에 쓰고 다음 날 낮까지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패스만도 공항이나 시내 주요 구입처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스카이라이너 티켓과 묶어서 사면 더 저렴합니다.

해외 여행사에서 발매하는 교환권은 발매일로부터 6개월간 유효합니다. 구입/교환된 티켓은 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스카이라이너는 6개월 이내에 편도/왕복 사용을 해야 합니다. Tokyo Subway Ticket은 6개월 이내에 사용을 시작해야 합니다.


도쿄 지하철 패스 3일권
Tokyo Subway Ticket 3일권의 모습. 현재는 72시간권으로 개편됨
(c) Wei-Te Wong, CC-BY-SA 2.0 (link)



다른 패스

KEISEI SKYLINER & TEITO TAXI는 스카이라이너 편도(우에노 방향)과 택시 이용권이 붙어 있는 패스입니다. 스카이라이너로 우에노까지 이동한 뒤, 우에노역에서 택시를 타고 목적지 호텔까지 이동이 가능한 패스입니다. 목적지는 도내 11개 구(신주쿠 포함)에 한합니다. 거리에 따라 5100엔/6600엔부터 시작하며(1인 기준) 1인이 추가될 때마다 2,300엔씩 추가됩니다. (택시에 최대 3인 탑승 가능)

수정 내역


  • 2018년 8월 22일: 최초 작성
  • 2019년 12월 1일: 소비세 인상에 따른 가격 변동 반영
  • 2022년 10월 13일: 최신 정보로 갱신.

label

댓글 0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