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 일본의 지붕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2개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는 도야마현의 다테야마역에서 나가노현의 오오기자와역까지 이어지는, 일본 알프스의 타테야마/기타알프스를 관광할 수 있는 루트입니다. 줄여서 구로베 알펜루트, 혹은 알펜루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도야마 관광 코스로도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쉽게 가기 어려운, 2000미터 이상의 고산지대를 편안한 교통수단을 타고 관광할 수 있습니다. 일본 알프스라 불리는 곳 중 하나로, 일본의 지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겨울(11월 중순-4월 중순)에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눈이 너무 많이 와서 정상적인 관광이 불가능합니다.


2020년에는, 4월 10일에 부분개통(덴테츠도야마-마다가하라), 4월 15일에 전구간 개통합니다. (참고)

오오난지야마에서 내려다본 무로도의 모습.
오오난지야마(大汝山)에서 내려다본 오쿠다이니치다케와 무로도의 모습
 (c) Koda6029, CC-BY-SA 4.0 (link)



아름다운 호수(미쿠리가이케)가 있는 무로도가 관광의 중심이며, 쿠로베댐도 유명합니다. 사람 키의 수 배가 되는 눈 벽 사이로 사람과 버스가 지나다니는 것도 무로도에 있습니다. 자연 뿐만 아니라 버스, 강삭철도, 로프웨이(케이블카), 트롤리버스 등 다양한 교통 수단을 즐길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위쪽의 사진에 있는 '평지'도 해발 2000미터가 넘어가고, '뒷산'처럼 보이는 산도 해발 3000미터가 넘어가는 매우 높은 지역입니다. 저 사진은 다테야마 정상/주봉인 오오난지야마/오야마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준비 없이 가기 상당히 어려운 곳입니다.

하지만 높은 산에 오르지 않아도 즐길 수 있는 것이 많은 만큼, 기회가 되면 꼭 방문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공식 홈 페이지: https://www.alpen-route.com/kr/

다테야마산을 등산할 수도 있는 등 산악인에게도 인기가 많은 경로이지만, 높은 지대이므로 등산에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교통 수단과 연선의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는 것을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역사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는 타테야마 쿠로베 관광 주식회사(立山黒部貫光株式会社)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1960년대부터 자리를 잡기 시작해, 1971년 6월 1일에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된 역사 깊은 관광 루트입니다.

이 회사의 전신 중 하나인 타테야마 개발 철도는, 1952년에 설립되었으며, 1954년부터 강삭선(다테야마 케이블카), 1955년부터 다테야마 고원버스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무로도 기준 서쪽의 교통수단(강삭철도, 고원버스)를 운행했었습니다.

현재 존속하고 있는 회사인 다테야마 쿠로베 관광은 1964년에 설립되어 1969년에 강삭선(쿠로베 케이블카)을, 1970년에 다테야마 로프웨이, 1971년에 다테야마 터널 버스(무로도-다이칸보간) 운행을 개시했습니다. 무로도 기준 동쪽의 교통수단입니다. 2005년에는 타테야마 개발 철도를 합병했습니다.

특이하게도 쿠로베댐에서 오오기사와간의 버스는 간사이 전력 주식회사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버스가 운행하는 터널은 원래 쿠로베댐 건설을 위해 만들어졌는데, 댐 건설 완료 이후부터 일반인에게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까진 가공전차선이 있는 트롤리버스로 운행했는데, 2019년부터는 일반 전기버스로 운행합니다.

도야마현과 나가노현을 곧바로 이동할 수 있는 유일한 경로입니다. 호쿠리쿠 신칸센은 니가타현(이토이가와, 조에츠묘코)을 경유해서 '곧바로' 이동하지는 않습니다. 위치가 위치인 만큼 개인 차량 진입은 불가능합니다. 차량 회송 서비스 자체는 있습니다.


참고: 일본어 위키피디아( https://ja.wikipedia.org/wiki/%E7%AB%8B%E5%B1%B1%E9%BB%92%E9%83%A8%E8%B2%AB%E5%85%89 )


주요 관광지


시간이 부족하면 알펜루트를 쭉 훑으면서 무로도, 쿠로베댐 위주로 관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간이 넉넉하면 근처 고원, 소묘폭포, 온천 등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알펜루트 자체는 하루만에 훑을 수 있으나, 도야마역이나 나가노역, 시나노오오마치역 등 발착지 근처 숙박을 추천합니다. 도쿄나 나고야, 오사카에서 왕복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관광지입니다.

일본인들은 도야마역에서 무로도나 쿠로베댐 왕복으로 관광을 하지만, 후술할 외국인용 옵션권은 편도 이용만 가능합니다.

다테야마역




알펜루트의 시점, 도야마 지방철도 다테야마역 역사 전경
치테츠 타테야마역 전경
By くろふね, CC BY 3.0, Link


다테야마역은 도야마 지방철도(치테츠) 다테야마선의 종점이자 알펜루트 관광의 기점입니다. 이 역에 내리는 순간부터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 관광이 시작됩니다. 역 이용객은500~600명 정도로 많지 않은데요, 철도 뿐만 아니라 관광버스, 승용차로 다테야마역에 와서 관광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역 자체는 3면2선식 승강장입니다. 산 중턱에 위치한 비조이다라역으로 가는 다테야마 케이블카(강삭철도), 그리고 소묘폭포로 가는 버스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쇼묘폭포는 일본에서 가장 낙폭이 큰 폭포(620미터)입니다. 버스는 하루 6왕복, 입구까지 15분 소요되나 등산을 해야 해서 2시간은 잡아야 합니다.

근처에 칼데라 사방 박물관, 다테야마 박물관과 쇼묘폭포가 있습니다.



비조다이라, 미다가하라

비조다이라에는 원생림, 삼나무 등이 있는 숲이 있습니다.

미다가하라에는 고원 습지가 있으며 간단히 고산지대를 트래킹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습니다. 9월까지는 고산식물의 꽃을, 9월 이후에는 단풍이 있습니다.

다테야마역에서 무로도역으로 가는 다테야마 고원 버스에서 도중 하차하시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조다이라는 코스에 따라 다르지만 1~2시간, 미다라하라는 40분~1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여기까지가 부분개통(4월 14일까지)시 접근할 수 있는 곳입니다.

무로도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 볼거리의 핵심입니다. 다른 곳은 몰라도 이 곳은 무조건 구경하셔야 합니다. 화산 호수인 미쿠리가이케를 비롯하여 수려한 자연 경관을 자랑합니다.

호텔이나 온천도 위치해 있어 숙박도 가능합니다. 식당도 있어서 식사 해결도 하실 수 있습니다. 밥 먹고 중요 관광지만 찍으면 2시간이면 충분하겠지만, 온천도 보고 근처 산책도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구경거리가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선 총 3개 코스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시간은 모두 왕복 기준입니다.
  • 미쿠리가이케 왕복코스 (600m, 30분)
  • 미쿠리가이케 일주코스 (1.7km, 1시간)
  • 라이초자와 왕복코스 (2.4km, 2시간 30분): 미쿠리가이케, 지옥계곡전망대, 피의 연못을 거쳐 라이초자와(캠핑장)까지 왕복하는 코스입니다. 가파른 계단이 있습니다.

아무리 시간이 없어도 무로도는 꼭 보고 가셔야 합니다.

다테야마역에서 비조다이라역까진 강삭철도, 비조다이라역에서 무로도역까지는 버스를 타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무로도역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역, 무로도역 전경
(c) PeKePON, CC-BY-SA 4.0 (link)

다테야마 터널 트롤리버스의 역입니다. 일본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역으로 유명합니다.

눈의 대계곡


타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의, 눈이 수 미터 높이로 쌓여 있는 눈의 대계곡
알펜루트의 명물, 눈이 수 미터 높이로 쌓여 있는 눈의 대계곡 (5월 7일)
(c) elminium, CC-BY 2.0 (link)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가 있는 기타알프스 지방은, 눈이 매우 많이 오는 곳입니다. 4월부터 5월까진 위와 같이 매우 높은 눈의 대계곡이 있으며, 6월까지도 눈이 남아 있습니다. 사실상 6월이 지나면 눈은 거의 없지만, 8월까진 "눈이 남아는 있는" 수준이긴 합니다.

무로도역에서, 버스가 올라온 길을 따라서 600미터 정도 걸으실 수 있습니다.

기간별 눈의 대계곡 풍경: https://www.alpen-route.com/kr/%eb%88%88%ec%9d%98-%ec%98%a4%ed%83%80%eb%8b%88-%ec%9b%8c%ed%81%ac%eb%8a%94-6%ec%9b%94-22%ec%9d%bc%ec%9d%84-%ea%b8%b0%ed%95%98%ec%97%ac-%ec%a2%85%eb%a3%8c%eb%90%90%ec%8a%b5%eb%8b%88%eb%8b%a4-2

미쿠리가이케 (みくりが池)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의 명물 미쿠리가이케. 뒷편으로 높은 산과 무로도역이 보임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의 명물, 미쿠리가이케(호수)  우측 뒷편으로 무로도역이 보인다.
(c) くろふね, CC-BY-SA 4.0 (link)


다테야마의 화산 활동으로 생성된 화구호입니다. 무로도역에서 미쿠리가이케까지 산책을 갔다 오는 것이 알펜루트 관광의 핵심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기준 미쿠리가이케를 보고 오려면 도보 600미터, 30분이 소요되고, 호수를 한 바퀴 돌고 오려면 도보 1.7km, 1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높은 지대에 있다 보니 위와 같이 맑은 광경을 보긴 힘들고, 살짝 흐리거나 안개가 자욱할 때도 많습니다. 높은 곳에서 시원한 바람을 맞는 것 자체가 좋은 경험이므로, 설령 안개가 자욱하더라도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외 피의 연못이나 미쿠리가이케 온천 등 다양한 관광지가 있습니다. 근처에 지고쿠다니 계곡도 있으나 화산 활동에 의한 사고 방지를 위해 통제중입니다. 또한 다테야마 등산 등 등산을 위한 베이스캠프이기도 합니다.


다이칸보역


무로도역에서 다테야마터널 트롤리 버스를 이용하면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다테야마를 터널로 관통하여 이동하며, 일본 유일의 트롤리 버스입니다.


다이칸보역 옥상에서 내려다본 일본 기타알프스와 쿠로베 호수
다이칸보역 옥상에서 내려다본 일본의 기타알프스 및 쿠로베 호수
(c) くるふね, CC-BY-SA 4.0 (link)

역 자체는 트롤리버스와 타테야마 로프웨이의 환승역입니다. 그러나 역사 옥상에서 일본의 기타알프스 산맥을 조망하실 수 있습니다.



쿠로베다이라


다이칸보역에서 다테야마 로프웨이를 타시면 오실 수 있습니다. 다테야마 로프웨이와 쿠로베 케이블카(강삭철도)의 환승역입니다.


쿠로베댐


다이칸보역에서 다테야마 로프웨이를 타고 쿠로베다이라역까지, 쿠로베다이라역에서 쿠로베 케이블카를 타면 오실 수 있습니다.

댐 전망대에서 댐을 바라보실 수 있고, 쿠로베 호수를 유람하는 유람선도 타실 수 있습니다. 댐 위를 걸어 건너편으로 건너갈 수도 있습니다.

공식 홈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코스는 3가지가 있습니다.
  • 스피드코스 (500m, 45분): 무로도터미널/신전망광장/쿠로베호수역
  • 박력코스 (1.9km, 110분): 스피드코스 + 댐전망대
  • 크루즈코스 (2.5km, 150분) : 박력코스 + 쿠로베 호수 유람선 '가르베'


물을 방류하고 있는 쿠로베댐
물을 방류하고 있는 쿠로베댐
(c) Raki_Man, CC-BY 3.0 (link)

 

쿠로베댐은 1960년대에 완공된 댐으로, 간사이 전력 주식회사의 관리 하에 있습니다. 알펜루트의 일부(간넨터널 전기 버스)도 이 댐 건설 때문에 생겨났습니다. 높이는 186미터이고 해발 1500미터에 있는, 일본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아치식댐입니다.

댐 건설로 만들어진 호수에선 쿠로베 호수 유람선 '가르베'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6월 1일에서 11월 10일까지 운행하며, 소요시간 30분, 운임은 930엔입니다.

도야마 방면에서 오셨을 때 사실상 알펜루트 관광의 끝입니다. 일본인의 경우 왕복권을 끊어 여기서 다시 도야마쪽으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오마치


쿠로베 알펜루트의 종점으로, 작은 온천 마을입니다. 오이토선의 시나노오마치역, 그리고 나가노현의 중심역인 나가노현으로 가는 버스를 타실 수 있습니다.

시나노오마치역으로 가는 노선버스, 나가노역으로 가는 특급버스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내부 교통수단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 지도, 다테야마, 무로도, 쿠로베댐 등 주요 지점의 위치가 나타나 있음.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 지도
(c) Batholith, Public Domain (link)


다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는 교통수단을 타고 이동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버스/강삭철도/로프웨이를 타고 역/버스 정류장에 내려서, 관광을 한 뒤 다시 교통수단을 타고 이동하는 패턴입니다.

주요 지점 및 노선, 이동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 이름 노선명 거리 소요 시간 고도
도야마역 - -
다테야마역 치테츠 본선/타테야마선 34km 60분 475m
비조다이라역 다테야마 케이블카 1.3km 7분 977m
미다가하라역 다테야마 고원버스 30분 1930m
무로도역 다테야마 고원버스 23km
(비조다이라-무로도)
20분 2430m
다이칸보역 다테야마터널 트롤리버스 3.7km 10분 2316m
쿠로베다이라역 다테야마 로프웨이 1.7km 7분 1420m
쿠로베호수 구로베 케이블카 0.8km 5분 1455m
쿠로베댐 (도보) 15분 1470m
오오기자와역 간덴터널 전기버스 3.7km 15분 1433m
시나노오오마치역 노선버스 18km 40분


교통수단 시각표: https://www.alpen-route.com/kr/timetable/

환승시간 제외하면 알펜루트 자체는 3시간이면 돌파가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6~10시간 정도 걸립니다. (관광 및 대기 시간 포함) 혼잡할 경우 앞 차를 보내고 다음 차를 타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아주 혼잡할 경우 교통 수단을 타기 위해서만 1시간~1시간 반 정도 대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우 혼잡할 경우 시간표를 따르지 않고 임시편도 다수 운행됩니다.


주요 관광 루트는,

1. 도야마역이나 다테야마역에서 쿠로베댐 왕복(다테야마역, 무로도 경유): 8~9시간
2. 시나노오오마치역/나가노역에서 무로도역 왕복(오오기자와역, 쿠로베댐 경유): 5~7시간
3. 전구간 편도 이동: 6~8시간

위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본인들은 1번 루트를 많이 이용하지만, 외국인용 패스는 전구간 편도 이동을 전제로 설계된 경우가 많습니다. 소요 시간은 알펜루트 내(다테야마역-오오기자와역) 시간으로, 도아마/나가노역에서 오는 시간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치테츠 타테야마선


도야마 지방철도 타테야마선은 치테츠 본선과 만나는 테라다역에서 타테야마역까지 24.2km의 노선입니다. 치테츠 본선의 도야마역까지 직통 운행합니다.


타테야마 케이블카


다테야마 케이블카 차량 모습
(c) Kahusi, CC-BY-SA 3.0 (link)



다테야마역과 비조다이라역을 연결하는 강삭철도입니다. 1067mm 협궤이며 총 연장은 1.3km입니다. 1954년에 개업했습니다. 일본에선 강삭철도를 케이블카라고 부릅니다. 배차간격은 약 20분입니다.


타테야마 고원버스

케이블카의 종점인 비조다이라역에서 미다가하라, 덴구다이라를 거쳐 무로도까지 운행하는 버스입니다. 배차간격은 40분~1시간 가량입니다.




타테야마터널 트롤리버스


다테야마 트롤리버스가 터널 내에서 교행하고 있는 모습
(c) つだ, CC-BY-SA 2.0 (link)



타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의 최고 지점인 무로도에서 다이칸보역까지, 다테야마산을 관통하여 운행하는 트롤리버스입니다. 1971년 개업 당시에는 일반 버스로 운행했으나 1996년부터는 전기로 운행하는 트롤리버스로 운행합니다. 배차 간격은 약 30분입니다.


타테야마 로프웨이


타테야마 로프웨이 차량 모습
(c) TRJN, CC-BY-SA 4.0 (link)


다이칸보역에서 쿠로베다이라역까지 운행하고 있는 로프웨이입니다. 1970년에 개업한 이후 현재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선 케이블카를 로프웨이라고 부릅니다. 배차 간격은 약 20분입니다.


쿠로베 케이블카


다테야마 로프웨이(강삭철도) 차량이 터널 내에서 교행하고 있는 모습
(c) Ippukucho, CC-BY 3.0 (link)




쿠로베다이라역에서 쿠로베댐까지 이어 주는 강삭철도입니다. 1969년에 개업했으며, 전 구간이 터널로 되어 있습니다. 배차 간격은 약 20분입니다.

간넨 터널 전기버스


쿠로베댐에서 오기자와역까지 운행하는 전기 버스입니다. 오기자와역에서 알펜루트 동쪽(나가노, 시나노오마치 등)으로 가는 교통편과 환승할 수 있습니다. 배차 간격은 약 30부분입니다.

1964년에 트롤리버스로 개업했으나, 2019년에는 급전설비를 철거하고 일반 전기버스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쿠로베댐 건설을 위해 만들어 둔 터널을, 댐 완공 이후에는 관광 용도로 사용하는 중입니다. 따라서 다른 교통 수단과 달리 "간사이 전력 주식회사"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접근 방법


다테야마역이나 오오기자와역까지 오시면 알펜루트 관광이 가능합니다.


전날 도아먀역에 숙박하시고 알펜루트 일주 후 근처 온천마을(오오마치 온천마을 등)이나 마츠모토역, 나가노역 근처에서 숙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니면 역방향으로 하셔도 되고요. 아침 일찍(7시 경) 출발하셔야 막차 안 놓치고 관광하실 수 있습니다.



다테야마역


1. 도야마역까지 이동
- 도쿄: 호쿠리쿠 신칸센 이용
- 오사카/교토: 특급 썬더버드로 가나자와까지, 가나자와에서 신칸센 이용
- 나고야/마이바라: 특급 시라사기로 가나자와까지 이동, 가나자와에서 신칸센 이용
- 다카야마: 특급 히다 이용 (1일 4회)
2. 치테츠 다테야마선을 이용해 다테야마역까지 이동

오오기자와역


- 오이토선과의 환승역인 시나노오마치역에서 노선버스 이용 가능
- 나고아역에서 마츠모토를 경유해서 시나노오마치역까지 이동 가능
- 나가노역에서 특급버스로 이동 가능

운임 및 패스


패스 가격이 비싸 보이지만 덴테츠토야마역-시나노오마치역편도 요금이 12,460입니다

 
요금표: https://www.alpen-route.com/kr/transport_new/fares.html

외국인용 패스도 있으나 코로나로 인해 정상적인 발매를 하지 않은 만큼, 추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JR동일본/JR서일본이 발매하는 타테야마 쿠로베 옵션권(5일간 9,800엔)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발매하지 않습니다. 타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 중 도아마->시나노오마치/나가노, 나가노/시나노오마치->도야마 방면 편도 이용만 가능합니다. 이용일 전날까지만 발매 가능합니다. 정가에 비해 1,000엔 정도(나가노역 발착은 2,000엔 정도) 저렴합니다. 단점은 말 그대로 '옵션권'이라서, 도야마/나가노로 가기 위한 추가 교통비, 패스가 필요합니다.

JR도카이가 발매하는 알펜/다카야마/마츠모토 지역 패스(5일간 17,500엔)이 있습니다. 나고야-다카야마-도야마-알펜루트-시나노오마치-마츠모토-나고야 경로를 무제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펜루트도 여러 번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패스를 이용하시셔 관광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가는 길에는 평소에 잘 못 가게 되는 히다/다카야마, 마츠모토 등도 있어서 효율적으로 관광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패스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JR 동일본의 패스 정보: https://jtravelwish.blogspot.com/2016/11/rail-pass-of-JR-east.html
JR 도카이의 패스 정보: https://jtravelwish.blogspot.com/2016/12/jr-tokai-rail-pass.html




기후


해발 2,000미터가 넘는 고산 지대인 만큼 옷을 따뜻하게 입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여름에는 시원하지만 봄가을은 춥습니다.

자세한 정보: https://www.alpen-route.com/kr/about/climate.html

 


알펜루트 내에는 큰 짐을 들고 다니기 상당히 불편합니다. 도야마역/다테야마역/무로도/오오기자와역/시나노오마치역/나가노역 간에 수화물 운송서비스(유료)가 있습니다.구간에 따라 다르지만 2,000엔이 넘는 비싼 요금입니다. 그래도 해발 2,000미터가 넘는 곳에 짐을 끌고 다니는 것보단 나을 것입니다.

단, 나가노역에서 도야마역 구간은 나가노역→도야마역 편도만 수하물을 운송합니다. 도야마역에서 나가노역 이동시 오오기자와역에서 짐을 찾아 버스에 승차해야 합니다. 도아먀역-시나노오마치역 구간은 양방향 모두 짐을 부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 https://www.alpen-route.com/kr/transport_new/baggage.html


일부 매장을 제외하곤 신용카드 사용 불가능합니다. ATM은 없습니다.


혼잡도


혼잡도 달력: https://www.alpen-route.com/kr/transport_new/calendar.html


유명한 관광지인 만큼 시기에 따라 매우 혼잡합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시기는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4월: 알펜루트 개장 이후 높이 쌓인 눈을 보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듭니다. 이 시기에는 한겨울처럼 눈이 매우 많이 있습니다. 5월도 혼잡하지만 4월이 가장 혼잡합니다. 물론 눈 구경(+사람 구경)은 4월이 제격입니다.
  • 골든위크(5월 초): 사람들이 많이 놀러 다니는 시기인 만큼 혼잡합니다.
  • 오봉 기간(8월 중순): 많은 사람들이 놀러 다니는 시기입니다.

 


4~5월은 눈의 대계곡을 비롯하여 눈 구경하러 많은 사람들이 옵니다. 적어도 4월은 피하시고, 되도록이면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에 관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 것이 안 되니까 주말에 사람들이 몰리겠죠)

또한, 다테야마역/오오기자와역에서 각각 9시~11시에 손님이 가장 많습니다. 따라서 무로도에선 13시~15시에 사람이 가장 붐비게 됩니다.

label

댓글 2

  1. icon
    # 2019년 8월 28일 오전 12:16
    8월에 다녀왔는데 생각보다 사람들 무지 많더군요 도야마쪽 구간은 그나마 괜찮은데 나가노쪽은 거의 신쥬쿠통근열차느낌이 났습니다...
    • icon
      바람 Author
      # 2019년 8월 28일 오후 8:52
      8월이면 4, 5월 빼고 사람 가장 많을 때 갔다오셨군요... 산위는 시원하니까 다들 피서 온 것 같네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