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2017년 10월 JR동일본 시각표 개정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없음


2017년 10월에 아래와 같이 JR동일본 다이어가 개정됩니다. 개정 다이어 시행일은 2017년 10월 14일(토요일) 입니다. 조반선 특급(미토, 이와키 등)을 10월 이후에 이용하실 분들은 다이어 개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조반선 다이어 개정


출퇴근 시간대에 조반선 열차의 우에노도쿄라인 직결 횟수가 증가합니다. 이로서 시나가와로 직통하는 열차 횟수가 출근 시간대 기준 현행 5회에서 10회(특급 1회 포함)로, 퇴근 시간대 기준 4회에서 6회로 증가하게 됩니다.

2017년 7월 기준 출근시간대 조반선 계통의 시나가와행 열차는 도리데발 3편, 나리타발 2편으로 쾌속열차 5편입니다. 특급열차 2편과 츠치우라에서 오는 보통열차 9편은 모두 우에노 종착입니다. 다이어 개정 이후 도리테발 쾌속 3편, 나리타발 쾌속 2편, 츠치우라 방면에서 오는 보통열차 4편, 특급열차 1편이 우에노도쿄라인을 경유하여 시나가와까지 운행하게 됩니다. 쾌속 6편, 보통열차 4편, 특급열차 1편은 우에노에 종착하게 됩니다.

퇴근시간대 열차도 우에노도쿄라인 직결 열차를 증비합니다. 현재 쾌속열차가 시간당 3편, 특급열차가 시간당 1편 있으나 다이어 개정 이후 쾌속열차 2편(1편은 나리타행), 츠치우라 방면 보통열차 2편, 특급열차 2편이 시나가와역에서 조반선 방향으로 운행하게 됩니다.

조반선 특급열차의 시나가와 발착 횟수도 현행 44편에서 60편으로 증가합니다. 다이어 개정 후에는 특급열차 총 71편 중에서 11편을 제외한 모든 열차가 시나가와역까지 운행합니다. 이외 특급열차 운행 정차역이나 시간 변경 등 자잘한 개정이 있습니다.



일부 열차 15량화


도카이도선, 다카사키선을 운행하는 열차 중에서 10량으로 운전되던 열차 3편을 15량으로 증강합니다.

도호쿠 본선 다이어 개정


쿠로이소~코오리야마간을 운행하고 있는 도호쿠선 보통 열차 계통을 쿠로이소~신시라카와, 신시라카와~코오리야마로 분리합니다. 일부 열차를 제외하면 신시카라와역에서 연결되는 열차로 동일홈 환승이 가능합니다.

쿠로이소역 이남은 직류, 이북은 교류 전철화되어 있고 쿠로이소역 구내는 필요에 따라 교류와 직류를 번갈아 급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2008년 발생한 감전 사고를 계기로 교, 직류가 혼재되어 복잡한 배선을 가지고 있는 쿠로이소역을 직류 전용 역으로 하고 교류와 직류를 구분하는 절연 구간을 쿠로이소역 북쪽으로 이전하는 공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교류 열차가 쿠로이소역에 더이상 입선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기존에 운행하고 있는 교류 전용 차량은 운행하지 못하고 교류와 직류에 모두 대응하는 열차만 입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쿠로이소~신시라카와간은 E531계나 키하 110계 같은 열차가 운행합니다.



출처 : http://www.jreast.co.jp/press/2017/20170713.pdf
label

댓글 0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