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이름은. 블루레이 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를 기념하여 카타와레도키가 도대체 언제인지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너의 이름은."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카타와레도키입니다. 즉, 황혼의 시간이라는 것이죠. 황혼이란 무엇인가, 한번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을 찾아 보았습니다.
해가 지고 어스름해질 때. 또는 그때의 어스름한 빛.작중에서 황혼의 시간은 타키와 미츠하가 시간의 벽을 넘어서 만날 수 있었던 시간입니다. 성지순례의 의미에서 살펴보면 황혼의 시간은 해가 막 지는 순간, 또는 그 때의 빛을 의미합니다. 해가 지평선(산이 있으면 산)을 넘어가기 시작하는 순간을 의미합니다.
국내 여행이야 해가 언제 지는지 뻔하니까 상관이 없는데 예를 들어 스와 호수를 구경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일본의 경우 해가 우리나라보다 30분에서 1시간 정도 일찍 지기 때문에 정신 놓고 있다보면 황혼의 시간이 그냥 가 버리게 되는 큰 문제가 생깁니다. 그러므로 간단하게 천문학 공부를 좀 하고 언제가 황혼의 시간이 될 것인지 미리 조사를 해 가도록 합시다.
간단한 천문학 강의
주의 : 여기는 여행 블로그지 과학 블로그가 아닙니다.
황혼
황혼은 박명이라고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키피디아의 Twilight를 참고했습니다.
(c) TWCarlson, CC-BY-SA 3.0 (link) |
Blue Hour 시간대, 상용박명 기간의 야경 |
상용박명(civill twilight)은 태양이 지평선을 넘어간 순간부터 수평선 아래 6°까지 움직이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대략 해가 지평선을 넘어간 순간부터 30분 가량입니다. 어느 정도 야외 활동이 가능하고 물체 구별도 완전히 가능한 시간대입니다. 해가 지고 하늘이 붉은 기운을 띄었다가 푸른색으로 변하는 시간이죠. 블루 아워라고 해서 하늘이 완전히 살짝 어두운 파란색을 띄는 시간대로 인공 조명과 하늘이 잘 어우러지는 시간대입니다.
해상박명(nautical twilight)은 태양이 수평선 아래 6도에서 12도까지 있는 기간입니다. 이 시간대가 되면 해가 거의 지게 되어 하늘이 짙은 푸른색을 띄거나 아예 빛이 거리 사라져 버리게 됩니다. civill twilight가 끝난 시간부터 약 30분간 지속됩니다. 하늘이 꽤 어두컴컴해져서 물체의 윤곽은 볼 수 있으나 세세히 보지는 못하게 되는 시간입니다. 해는 졌지만 구름은 대충 보이는 시간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천문박명(Astronomical twilight)은 태양이 수평선 아래 12도에서 18도까지 있는 기간입니다. 이정도 되면 해는 완전히 졌다고 볼 수 있으며 별까지도 볼 수 있는 기간입니다.
카타와레도키의 순간이 해가 지고 있는 시간에 시작해서 하늘이 어두운 파란색을 띄는 순간에 끝나기 때문에, 상용박명의 앞부분까지를 카타와레도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타와레도키
카타와레도키(片割れ時), 해가 지는 황혼의 시간입니다. 하늘에 떠 있던 해가 지평선을 넘어가는 시간, 지평선을 넘어 붉은 기운을 내뿜는 시간입니다. 위에서 배운 상용박명 시간이 일몰 후 30분이니까 일몰 후부터 30분 정도까지는 카타와레도키가 맞습니다. 그렇다면, 일몰 전 몇 분부터 카타와레도키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아무리 검색을 해 보아도 구체적인 시간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략 일몰 30~40분 전부터 하늘이 붉은 빛을 띄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태양이 조금 낮게 내려온 것 같지만 그래도 괜찮다고 생각하면, 곧 하늘에 붉은 기운이 돌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일몰시간에서 30여 분 전부터 30여 분 후까지를 카타와레도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 같은 것이 있다면 그 시간은 더 빨라지므로 30분 전 보다 더 일찍 카타와레도키를 즐길 장소를 찾아가도록 합시다.
일몰시간에 맞춰도 하늘에 붉은 기운이 남아 있기는 하겠지만 해가 지평선 너머로 넘어가는 시간도 카타와레도키이지요. 해가 지는 시간에 맞춰서 오면 해는 이미 지평선을 넘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가 지기 시작하면 생각보다 빨리 집니다. 산이 있다면 해가 더 빨리 질 수도 있으니 일몰 1시간 전에 카타와레도키를 구경할 곳에 도착하도록 하면 넉넉할 것 같네요.
카타와레도키만 즐기고 내려올 것이라면, 일몰 30분 후까지 정도만 구경하면 됩니다. 완전한 야경까지 보고 올 것이라면 일몰 후 1시간~1시간 30분까지 시간을 잡으시면 됩니다.
완전한 야경
완전히 새카만 하늘에다가 야경을 구경하려면 천문박명 시간대가 되면 됩니다. 대략 일몰 시간으로부터 1시간 후 입니다. 천문박명 시간대가 지나야 완전한 천체 관측이 가능하긴 하지만 야경을 본다면 그 때도 검은 하늘일 뿐입니다.
스와 호수
너의 이름은. 성지 중 하나인 스와 호수입니다. 스와 호수의 카타와레도키를 보려면 어느 시간에 가야 할까요?? timeanddate.com 에서 전세계 주요 도시의 일출, 일몰 시간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스와시의 정보는 없어서 근처 도시인 치노시(茅野市)의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영어라서 당황스런 분이 많으실텐데 아래쪽으로 갈수록 시간이 나중이 되는 것은 쉽게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제일 밝은 것(Daylight)과 두번째로 밝은 것(Civil Twilight) 사이가 일몰 시간입니다.
스와 호수는 산이 둘러싸고 있는 호수입니다. 그래서 평지보다 해가 일찍 지니까 일몰 시간 1시간 전까지 구경할 장소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경우에 따라 더 빨라질수도, 느려질수도 있음) 명소로는 타테이시 공원이 있습니다.
시간 맞춰서 가도 날이 흐리면 못 보니까, 운명이라고 생각합시다..
(참고) 치노시의 일몰 시간
일몰 시간에 맞춰서 가면 일몰은 못 보니까 일찍 가셔야 하는 점 기억하시기 바라고, 일본은 한국보다 해가 빨리 지는 것도 주의해주세요!! 치노시는 스와 근처에 있으니 일몰 시간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 3월 21일 : 17시 59분
- 6월 21일 : 19시 07분
- 9월 21일 : 17시 46분
- 12월 21일 : 16시 36분
일몰 1시간 전 쯤에 가면 카타와레도키를 여유롭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계절이나 주변 지형지물 등에 의해 그 시간은 바뀔 수 있습니다. 하늘 상태를 보면서 늦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요약
일몰 1시간 전에 카타와레도키를 즐길 장소로 가도록 합시다. 이후 1시간 정도면 야경까지 볼 수 있을 것입니다.
5시까지만 해도 해가 아직 중천이라 여유있을줄 알았는데 갑자기 저무는 속도가 빨라져 당황했었네요. 도착하고 약 10분이 지나니 바로 저물어서 다행이었습니다.
https://goo.gl/photos/F2v5vWDPUhhKPdbC6
https://goo.gl/photos/wAbxm2g468cyRtJb7
그래도 늦지 않고 좋은 풍경 보셔서 다행입니다.